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등산 어플 추천 (등산지도, 경로 설정)

유용한 어플/취미 생활 어플

by kockpo 2021. 1. 11. 00:21

본문

오늘은 지금까지 사용했던 등산 어플들 중 괜찮은 어플을 추천해드리려 합니다. 요즘엔 등산객들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옛날에는 산악회, 산악 동호회라고 많이 불렸는데 요즘에는 '등산 크루'라고 불리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다 같이 모여서 등산을 시작했다면, 최근에는 혼자서 등산을 하고 대화를 앱으로 주고받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산 어플들도 이러한 기능들을 추가로 업데이트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특징들까지 포함하여 등산 어플을 추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산 어플 추천

 

 

1. 트랭글

트랭글 어플은 등산경로를 알려주는 어플로 유명합니다. 많은 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어플로 트랭글과 램블러를 뽑습니다. 개인적인 사용경험을 보았을 때 램블러보다는 트랭글이 조금 더 정확하게 보여주어서 추천드립니다. 사실 별 차이는 나지 않기 때문에 꼭 필요한 기능이나 편의성이 램블러가 더 좋다고 느껴지신다면 램블러도 괜찮습니다.

 

트랭글 어플을 처음 실행하면 손님으로 되어 있습니다. 트랭글의 커뮤니티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로그인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단순 등산경로, 등산지도, 등산 기록이 필요하다면 굳이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트랭글에서는 친구, 랭킹, 클럽, 게시판, 트랭글 톡 등 온라인 커뮤니티 문화를 지원합니다. 혼자 등산하기 심심하신 분들은 재미를 위해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등산지도는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고 있으며, 지도 저장, 지도 설정, 화면저장도 가능합니다.

 
트랭글 GPS - 운동앱(등산, 대회, 마라톤, 자전거 속도계, 만보기, 라이딩, 비대면)
제작사 BEAGLE CO., LTD.
평점 4.4
설치 수 1,000,000+
지원 플랫폼 안드로이드 4.1 이상
다운로드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eaglemap.tranggle

 

트랭글 어플 실행 화면

 

 

2. 산으로 가는길

'산으로 가는 길' 어플은 등산 전문 어플로 다른 어플들과 달리 오프라인 지도를 기본 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산에서 길을 잃었을 때 언제든지 지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플을 처음 실행하면 제일 처음 하는 일이 등산로를 다운로드 받는 것입니다. 다른 어플들은 본인이 원할 경우에만 등산지도를 다운로드하여서 어플에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다운로드 하지 않은 경우에는 오프라인으로 지도를 볼 수 없습니다. 비상상황인 경우는 대부분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지도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점에서 산으로 가는 길 어플을 기본 등산지도가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등산지도를 모두 다운로드하는 데에는 약 5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처음에만 다운로드하면 되므로 나중에는 와이파이나 데이터가 켜져 있지 않아도 산으로 가는 길 어플을 실행시켜도 지도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등산하는 때에는 야외이기 때문에 당연히 와이파이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애초에 지도를 모두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의외로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전 세계 등산지도를 모두 보여 줍니다. 해외 등산을 자주 가시는 분들에게는 특히 유용한 등산 어플이라 생각됩니다.

 

산으로 가는길
제작사 동아지도
평점 4.2
설치 수 100,000+
지원 플랫폼 안드로이드 4.4 이상
다운로드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onga.android.dongamap.view

 

산으로 가는길 지도 화면

 

산으로 가는길 어플 지도 다운로드

 

산으로 가는길 어플 지도

 

 

3. 오룩스

오룩스는 유료 등산 어플입니다. 가격은 5천 원입니다. 주로 전문 등산객 분들이 사용하는 어플입니다. 산으로 가는 길처럼 자체 오프라인 지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만든 어플이지만 국내 등산로도 구체적으로 잘 나와있습니다. 등산경로만 보면 1, 2순위입니다. 등산 코스 데이터베이스만 10년 이상 쌓아서 축적된 어플이기 때문에 전문가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신뢰도가 높고 기능이 많습니다.

 

단점으로는 지도를 모두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며, 지도도 대용량 고화질이 많아서 sd카드 등을 통해서 따로 외부 메모리에 저장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용방법이 처음에는 조금 어렵습니다. 지도를 다운로드하여서 맵을 따로 넣어줘야 합니다. 이 부분만 빼면 등산 전문가 분들에게는 1순위로 추천받는 어플이기도 합니다. 유료 등산 어플임에도 다운로드 수가 10만이 넘는 것을 보면 등산 어플로써 전문성을 알 수 있습니다.

OruxMaps GP
제작사 jose vazquez
평점 4.5
설치 수 100,000+
지원 플랫폼 안드로이드 4.1 이상
다운로드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onga.android.dongamap.view

 

등산

 

 

4. 램블러

램블러는 국내 등산 어플 중 1위, 2위를 다투는 인기 앱입니다. 등산경로도 충분히 잘 알려주고 안심 산행 서비스, 등산 코스 공유 기능, 테마별 등산 지도, 등산 경로 기록, 등산지도 오프라인 다운로드 기능 등을 지원합니다. 광고가 포함되어 있지만, 전면광고는 나오지 않고 하단 광고 정도만 나오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별로 자신이 등산한 경로를 올려서 다른 사람들이 보고 따라서 등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양한 등산경로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어플에 비해 부족한 점은 경로 설정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접속해서 실시간으로 지도를 다운로드하는 것이기 때문에 와이파이나 데이터가 안 터지는 산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램블러 (등산, 걷기, 여행, 자전거, 지도, 어플)
제작사 Bientus, Inc.
평점 4.6
설치 수 500,000+
지원 플랫폼 안드로이드 4.1 이상
다운로드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ientus.cirque.android

 

램블러 어플 가이드

 

램블러 어플 실행화면

 

 

5. 산길샘

산길샘 어플은 간편하고 심플한 인터페이스로 인기가 있는 등산 어플입니다. 일반적인 국내 등산 어플은 하단 메뉴를 이용하기 때문에 시원하게 지도를 보는 느낌이 없는데, 산길 샘은 시원하게 지도가 표시됩니다. 모든 메뉴는 상단으로 최소화하여 올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산길샘 어플은 무료인데, 심지어 광고도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완전 무료 어플입니다.

 

개인이 만든 어플이며 광고도 없기 때문에 등산객 분들에게 평이 좋은 어플입니다. 지원하는 등산지도로는 온라인 네이버 HD 지도, 온라인 국토부 브이월드 지도, 온라인 구글 지도, 온라인 OpenStreetMap, 온라인 국토부 바로 e맵, 온라인 해수부 개방해 지도를 지원합니다. 각 지도는 다운로드하여서 오프라인에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메모 기능, 트랙 기록, 트랙리스트, 통계 등 기타 기능을 지원합니다. 

산길샘[나들이]
제작사 NETGENETECH Ltd.
평점 4.5
설치 수 500,000+
지원 플랫폼 안드로이드 4.4 이상
다운로드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ientus.cirque.android

 

산길샘 실행 화면

 

이상 등산 어플을 추천해 드렸습니다. 각 어플 화면 사진과 함께 올려놓았으니 사용법이나 인터페이스가 간편한 것 위주로 선택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등산 어플이 출시된 지 몇 년이 지나다 보니 기능들은 대부분 평이해진 것 같습니다. 자신이 중요시하는 기능 위주로 취사선택해서 등산 어플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용한 어플 > 취미 생활 어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기, 만보기 어플 추천  (2) 2021.01.0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